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럭셔리 중형 전기 SUV는 이 정도는 돼야,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작성일 : 2022-01-31 조회수 15730

올해도 다양한 전기차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SUV 차급에서의 전기차가 기대됩니다. 아무래도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차는 SUV니까요. 

폭스바겐 ID.4나 BMW iX, 니로 EV, 코란도 이모션 등 다양한 전기 SUV가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럭셔리한 중형 전기 SUV에 관심이 있다면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에 주목하세요.


GV70 전동화 모델 [출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GV70의 파생 모델입니다.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차와는 지향점이 조금 다르죠. 

아이오닉 5, EV6는 ‘전기차’를 원하는 이들의 필요에 맞춰 모든 부분을 새로 만든 차입니다. 

반면 기존 모델을 활용한 ‘전동화 모델’은 해당 모델을 원하는 고객에게 전동화라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그래서 기존 모델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전기차의 경험을 제공하죠.


GV70 내연기관 모델 [출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 모델의 디자인은 유지하며 전기차에 어울리는 디테일을 더했죠. 

가령 전면부 그릴은 공기역학적인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매트릭스 패턴을 입혔습니다. 

그릴 상단에는 충전구를 잘 보이지 않게 달았고, 충전구 안쪽에는 제네시스 디자인을 상징하는 두 줄의 크롬 장식을 달았습니다. 


GV70 전동화 모델 [출처: 제네시스]


뒤 범퍼 디자인도 살짝 바뀌었습니다. 전기차는 배기구가 없으니까요. 

전동화 모델 전용 휠의 디자인도 멋스럽습니다. 한편 실내 공간의 분위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대신 센터 터널을 낮춰 2열 거주성을 개선하는 등 배터리를 얹었음에도 기존 GV70 모델과 동등한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어요. 

럭셔리 중형 SUV라는 차급 내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죠. 


GV70 내연기관 모델 [출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GV60과 같은 77.4kWh 용량의 배터리를 얹으며, 

19인치 타이어를 장착한 모델 기준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00㎞ 이상입니다. 

현대차그룹의 이피트(E-Pit) 등을 이용해 350kW 초급속 충전 시 18분 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도 적용되어 있어요. 


GV70 전동화 모델 [출처: 제네시스]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빠르고 안정적인 충전을 돕습니다. 

덕분에 별도의 컨버터 없이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죠. 

그 외에도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있죠. 

최대 3.6㎾의 전력을 공급해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GV70 내연기관 모델 [출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네바퀴굴림 구동계를 답니다. 

최고출력 160kW(약 217마력), 최대토크 350Nm(약 35.6㎏·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앞뒤로 달아 네 바퀴를 굴립니다. 

하지만 항상 네 바퀴에 전부 힘을 보내는 것은 아닙니다.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을 

적용한 덕분에 두 바퀴에만 힘을 보내 에너지를 아낄 수도 있죠. 


GV70 전동화 모델 [출처: 제네시스]


순간적으로 최고출력을 높이는 부스트 모드와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전자식 터레인 모드도 있습니다. 

부스트 모드를 사용하면 최고출력은 360kW(약 489마력), 최대토크는 700Nm(약 71.3㎏·m)으로 높아집니다. 

덕분에 GV70 전동화 모델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가속을 4.5초 만에 끝내죠.


GV70 전동화 모델의 실내 [출처: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제네시스 브랜드답게 정숙한 실내와 부드러운 승차감을 어필해야 하죠. 

제네시스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은 GV70 전동화 모델에도 적용됐습니다. 

4개의 센서와 8개의 마이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노면 소음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동시에 

반대 위상의 소리를 스피커로 내보내 승객이 느끼는 소음을 낮추죠. 


GV70 내연기관 모델의 실내 [출처: 제네시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도 들어가 있습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노면 정보를 미리 읽고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조절하죠.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전방 교통 흐름 및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이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2021 광저우 모터쇼에서 공개된 GV70 전동화 모델 [출처: 제네시스]


정리하자면,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고급스러운 중형 전기 SUV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꿰뚫고 있습니다. 

모델 자체의 고급스러움과 여유로움은 유지하되, 전동화 구동계의 조용함과 강력한 힘을 더했죠. 

가격 및 보조금 적용 여부는 출시 때까지 알 수 없습니다만 럭셔리한 중형 SUV를 원하신다면 기다리실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수입 전기 SUV보다 적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을 테니까요.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