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새소식
[안내] 겨울철 차량관리 꿀 TIP 조회수 1284 2022-01-07

겨울철 차량관리 꿀 TIP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 눈, 블랙아이스 등으로 인하여 차량 결함 및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큰 위험들이 많습니다. 

겨울철에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와 문제들은 운전자들의 몇 가지 기본적인 점검과 준비만으로 충분히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할 겨울철 차량 관리 꿀 TIP엔 뭐가 있을까요?


① 타이어

    -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는 부품이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며,

      온도차로 마모도 빨라집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조정해 주는 게 제일 좋으며 노면의 온도가 영하까지 떨어지는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윈터 타이어 혹은 사계절 타이어로 교체하여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배터리

    - 겨울철 운전 시 열선 시트 및 히터 등 차량 내 전열기구 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배터리 소모량도 많아지게 되며, 기온이 겨울에는 배터리 방전되기도 쉽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배터리 표시기로 충전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며, 장기간 주차 시에는 시동을 걸거나 차량을 자주 운행 해 주어야 하며 전용 보온 

      커버로 감싸주면 배터리가 급격히 방전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③ 냉각수 및 부동액

    - 겨울철 자동차의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동액의 산도를 측정하여 적정 수치 이하로 나타나면 꼭 부동액 교체를 해야 합니다. 

      부동액의 교체주기는 약 2년 정도이니 교체 시기가 되었다면 꼭 교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④ 하부 세차

  - 눈을 녹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염화칼슘은 차량의 부식을 가속화 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눈길 운행 후엔 차량 하부 세차 꼭 기억해 주세요!


⑤ 와이퍼

 - 차량을 추운 날씨에 외부에 주차를 하게 되면 와이퍼가 꽁꽁 얼어 붙어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억지로 떼어내려고 하면 와이퍼 손상은 물론 앞유리의 스크래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 주차를 할 경우 와이퍼를 세워두는 게 좋습니다.

   또한 와이퍼 워셔액을 잘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추운 겨울철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차량관리에 신경 써야합니다!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위해 겨울철 차량 관리를 하며 안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