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미니밴 순위 TOP5 중고차 시세까지! 카니발이 2,200만원?
작성일 : 2024-05-29 조회수 70961

카니발이 2,200만원인데, 스타리아가 3,400만원? 인기 미니밴 중고차 시세


미니밴은 SUV와 함께 RV의 한 갈래인데요. SUV만큼이나 차체 높이가 높고, 왜건처럼 루프를 뒤로 길게 빼고, 테일케이트는 해치백과 마찬가지로 뒷유리까지 번쩍 열리는 차입니다. 다른 말로는 다목적 자동차(Multi-Purpose Vehicle)의 줄임말로 MPV라고 부릅니다. 미국에서는 소위 ‘사커맘’이라고 부르는 중산층 엄마들의 자녀 통학용 차로 사랑을 받아왔고, 유럽에서도 가족 여행과 캠핑을 즐기는 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에 패밀리카로 뿌리 내린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흔히 ‘봉고차’라고 부르던 현대 그레이스, 쌍용 이스타나 같은 모델이 있었지만, 요즘과 같이 안락성과 편의성을 중시하기보다는 많은 인원을 수송하기 위한 다인승차로서 의미가 컸습니다. 1998년 기아 카니발이 데뷔하고 인기를 얻으면서 미국과 유럽에 준하는 MPV 라이프가 국내에도 뿌리를 내렸는데요. 지금은 국산 모델 외에도 토요타 시에나와 알파드,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혼다 오딧세이와 같은 다양한 모델이 시판 중입니다. 그럼,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MPV는 어떤 모델인지, 시세는 어떤지, 조회수 순위는 판매량과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스타리아 (출처: 현대차)

<목차>

1. 중고 미니밴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2. 중고 미니밴 조회수 TOP 5 

3. 중고 미니밴 구매 꿀팁

현대 스타리아 (출처: 현대차)

1. 중고 미니밴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 사이 국내 판매 중인 MPV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차는 23,816대 판매된 기아 카니발이었습니다. 국내 패밀리 MPV 시장을 개척한 모델답게 신차 시장에도 중고차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데뷔 26년 차 모델이다 보니 연식과 가격대가 다양해서 총 판매시세는 2,200만 원으로 생각보다 높지는 않습니다. 2위는 이젠 단종해 중고차로만 만날 수 있는 현대 스타렉스가 차지했습니다. 총 판매시세는 1,309만 원으로 상당히 저렴했습니다. 3위는 스타렉스의 후속 모델인 스타리아가 차지했습니다.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모델이다 보니 신차급 모델이 많아서 총 판매시세는 3,443만 원으로 TOP 5 모델 가운데 가장 높았습니다. 4위는 2018년 단종한 준중형 MPV 기아 카렌스입니다. 신차가가 워낙 낮았고, 차급이 작은 데다, 단종한 지 꽤 시일이 지난 터라 총 판매시세가 585만 원으로 매우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위는 토요타 시에나가 차지했습니다. TOP 5에 오른 유일한 수입차인데, 연식이 다양하다보니 총 판매시세는 의외로 스타리아 보다 저렴한 3,151만 원입니다. 전반적으로 경제성을 중시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가성비 높은 국산차가 두각을 드러냈습니다(수입 MPV 판매량 순위는 토요타 시에나 280대, 벤츠 B-클래스 244대,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208대, 혼다 오딧세이 126대, 시트로엥 C4 62대 순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RV 명가 기아 모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신차 시장에서 단종한 모델이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며 TOP 5에 2종이나 이름을 올린 점도 인상적입니다.


(1) 기아 카니발

기아 카니발 (출처: 기아)

1998년 데뷔한 기아의 전륜구동 준대형 MPV입니다. 카니발은 MPV가 ‘봉고차’라고 불리던 시기에 세상에 나와 안락한 패밀리카로 당당히 안착시킨 모델인데요. 무엇보다 전동으로 열리는 자동문을 좌우로 배치해 2열 이후 탑승자를 주인공으로 모시는 진정한 국산 패밀리 MPV 시장을 개척한 모델로 꼽힙니다. 카니발은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많은 MPV 모델이고, 기아 모델 중 봉고, 스포티지, 그랜버드에 이어 4번째로 장수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선 누적 판매량 200만 대를 돌파하며 기아의 효자 모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죠.  


(2) 현대 스타렉스

현대 스타렉스 (출처: 현대차)

스타렉스는 1997년 데뷔해 상용차 시장에서는 그레이스와 경쟁하고 승용차 시장에서는 카니발과 진검승부를 벌였습니다. 상용차 시장에서는 크게 성공을 거두며 인기 행진을 이어갔는데, 그게 문제였을까요? ‘봉고차’ 이미지를 벗지 못한 나머지 레저용 패밀리카 시장에선 카니발을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2021년까지 24년간 장수 모델로서 활약한 모델인 만큼 인지도나 신뢰도가 높습니다. 단종 후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입니다.

(3) 현대 스타리아

현대 스타리아 (출처: 현대차)

2021년 데뷔한 스타리아는 순위에 든 MPV 모델 가운데 가장 역사가 짧은 모델입니다. 가로로 길게 뻗은 주간주행등 라인, 창턱을 낮춰 개방감을 극대화한 측면 유리, 고속열차의 맨 앞 칸을 방불케 하는 매끈하고 깔끔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정말 신선합니다. 특히 고급형 모델 라운지의 경우는 2열에 종아리 받침이 들어간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를 적용해 실내가 더없이 아늑합니다. 그렇지만 카니발이라는 큰 산을 넘기에는 신차 시장에서나 중고차 시장에서나 역부족인 듯 보입니다.


(4) 기아 카렌스

기아 카렌스 (출처: 기아)

1999년 데뷔해 2018년까지 3세대에 걸쳐 활약한 앞바퀴굴림 준준형 MPV입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현대자동차에 인수된 기아를 지탱해 준 효자 모델 중 하나입니다. 크기는 준중형 세단과 비슷하지만, 지붕이 더 높고 짐공간이 더 여유로워 아웃도어 레저 활동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특히 2006년 출시한 2세대 모델은 출시 당시 국내 유일의 7인승 MPV였습니다. 3세대 모델은 기아의 유럽형 해치백 씨드의 플랫폼을 늘려 개발했는데, 이때부터는 MPV다운 각진 박스형 차체 대신 해치백에 가까운 날렵한 곡선형 디자인으로 변모했습니다. 2018년 단종했지만, 2021년 인도와 동남아시아 전략형 모델로 부활해 해외에서 신형 카렌스가 활약 중입니다.


(5) 토요타 시에나

토요타 시에나 (출처: 토요타)

시에나는 토요타가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내놓은 앞바퀴굴림 MPV입니다. 일본 차이지만, 일본 자동차 문화에 맞지 않게 커다란 차체와 여유로운 실내공간이 매력입니다. 때문에 일본 내수 시장에선 판매하지 않고, 미국에서 생산해서 북미 시장 및 멕시코, 한국과 대만 등에 판매합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선 승용 MPV 절대 강자 기아 카니발보다 값비싼 고급 MPV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차가 7,000만 원 대로 카니발보다 훨씬 높은 데다 7인승 모델이라 국내 11인승 승합차 개별소비세 면제 혜택이나 9인승 승합차 버스전용차료 이용 혜택 등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3세대 모델은 국내 시장에서 V6 3.5L 가솔린 엔진 모델로 판매했고, 4세대 시에나는 하이브리드 모델로만 판매 중입니다.


2. 중고 미니밴 조회수 TOP 5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MPV는 역시 기아 카니발이었습니다. 2위 현대 스타렉스와 24만 건 이상의 큰 격차를 벌이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 스타렉스는 판매량 순위에 이어 조회수 순위에서도 2위에 올랐습니다. 단종 모델이란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판매량 순위 4위를 기록한 기아 카렌스 역시 단종 모델의 저력을 드러내며 조회수 3위에 올랐습니다. 데뷔한 뒤 아직 1세대도 채 지나지 않은 따끈따끈한 모델 현대 스타리아는 시세가 높아서인지 조회수가 4위에 그쳤습니다. 5위는 역시 수입 미니밴 강자 토요타 시에나였습니다. 경제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차종인 만큼, 조회수 순위 역시 국산차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수입차 중에서는 토요타 시에나 9,090건, BMW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5,823건, 벤츠 B-클래스 5,788건, 혼다 오딧세이 5,566건, 시트로엥 C4 1,778건 순이었습니다.


3. 중고 미니밴 구매 꿀팁

이번 조사에선 MPV의 중고차 시장 판매량 및 조회수 결과를 알아봤습니다. MPV는 특유의 경제성과 합리성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높은 연료효율을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모델과 토요타 알파드와 같은 리무진 수준의 뒷좌석 편의성을 강조한 모델도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족 여행과 캠핑 등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패밀리카 선택지의 당당한 한 축으로 자리매김한 MPV, 중고차 시장에서 더욱 경제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모델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MPV를 중고차로 구매할 생각이라면, 우선 구매 후보군을 선정하신 뒤 시세 변화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모델을 야무지게 살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죠.


<관련기사 보러 가기>

볼보 EM90, 738km까지 달리는 1억5,000만 원대 전기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하이브리드, 1억 원짜리 미니밴 국내 상륙!

독보적 디자인! 기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변화 포인트 7가지는?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