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중고 SUV 시장에서 인기 있는 모델은? [KB차차차 데이터 분석]
작성일 : 2022-07-28 조회수 12115

현재 SUV는 신차나 중고차 시장에서 모두 인기가 많은 차종입니다. 

소형 SUV는 물론이고 준중형이나 중형, 그리고 대형 SUV까지 어느 차급에서나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그렇다면 중고 SUV 시장에서의 인기 순위는 신차의 그것과 같을까요? 대체로 비슷한 편이지만 중고차 시장만의 특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차 시장에서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었는데 중고차가 되면서 감가상각이 크게 이루어져 경쟁차 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갖게 된 차도 있으니까요. 

신차 SUV 시장과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중고 SUV 시장, KB차차차 통계 시스템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과연 중고 SUV 시장의 최고 인기 모델은 무슨 차일까요?


① 중고 SUV 시장, 4년 사이에 두 배나 커져



신차 시장과 마찬가지로 중고 SUV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의 통계를 보면 KB차차차에서 총 7만5,403대의 중고 SUV가 판매되었습니다. 

이후 중고 SUV의 판매대수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13만8천여 대가 팔렸고, 올해에는 벌써 7월 7일까지 7만3,053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집계만으로도 2018년 전체 판매대수에 근접한 셈이죠. 하반기에도 증가세가 이어진다면 2018년의 두 배를 기록할 수도 있을 전망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도 이젠 SUV가 대단히 인기 있는 차종임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중고 SUV에 눈독 들이는 연령대는? 30대와 40대!



그렇다면 중고 SUV는 어떤 연령대에서 많이 찾는 걸까요? KB차차차의 통계 시스템을 살펴봤습니다. 

올해 1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 로그인한 사용자 기준으로 어떤 차를 찾아봤는지 살펴보면, 중고 SUV를 가장 많이 찾은 연령대는 30~40대였습니다. 

중고 SUV 매물 전체 조회수의 63%를 30~40대가 차지했습니다.


[출처: 셔터스톡]


이는 30대와 40대의 라이프스타일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30대와 40대는 결혼, 육아 등 생활 여건이 급격히 바뀌는 시기이며, 가족과 함께하는 레저 활동의 비중도 타 연령대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짐을 넉넉히 실을 수 있고 야외 활동에도 용이한 SUV를 찾는 경향이 짙습니다. 

그리고 수입이 계속 증가하는 연령대이기에 자동차를 바꾸는 데 있어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③ 신차 때는 인기 없던 차, 중고차 시장에선 상위권?



중고 SUV 구매를 계획하는 이들은 어떤 브랜드의 SUV를 주로 검색할까요? 

신차 시장 점유율과는 사뭇 다른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특히 쌍용차의 검색 비율이 3위로 상당히 높죠. 

2021년 국내 신차 판매 실적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 벤츠, BMW, 르노삼성, 쉐보레, 쌍용차의 순인데 말입니다. 



한때 SUV의 명가로 통했고, 지금은 승용차 없이 라인업의 전부를 SUV로 채우고 있기 때문일까요? 

쌍용차는 현대, 기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조회되었습니다. 

엔트리급 SUV인 티볼리의 강세도 있지만, 중고차로 살 때 가성비가 높은 G4 렉스턴 등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출처: 쌍용차]


르노삼성 또한 높은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최근에 선보인 소형 SUV XM3의 인기도 한몫했겠지만 무엇보다 주력 SUV인 QM6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QM6의 경우 경쟁차 대비 중고차 값이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많이 받습니다.


[출처: 르노코리아]


물론 매물 조회 순위가 판매 순위와 일치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중고 SUV를 사는 사람들의 선호도를 알 수 있죠.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과 비교하면 훨씬 유연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령 3,000만원의 예산이 있다면 신차 시장에선 살 수 있는 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연식과 주행거리를 조정하면 국산이나 수입 등 다양한 모델로 선택지를 넓힐 수 있죠. 

게다가 신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지는 모델은 중고차 값이 저렴합니다. 새로운 가성비 모델로 자리를 잡기도 하죠.


④ 중고 SUV 시장의 최고 인기 브랜드는 기아!



중고 SUV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의 자리는 기아가 차지했습니다. 

스포티지, 쏘렌토 등 신차 시장에서 인기 있는 모델들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죠. 

여기에서도 신차 판매 순위와는 다른 중고차 시장의 특징을 엿볼 수 있습니다. 

현대를 제치고 기아가 가장 인기 있으며, 신차 시장에서는 현대차와 기아 다음으로 제네시스와 벤츠, BMW가 많이 판매되지만, 

중고 SUV 시장에서는 국산 SUV들이 더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순위도 쌍용차 3위, 르노코리아(르노삼성) 4위, 한국GM(쉐보레) 5위로 신차 판매량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기아]


수입 중고 SUV 중에서는 BMW, 랜드로버, 벤츠, 지프, 포드, 폭스바겐의 인기가 높습니다. 

BMW와 벤츠는 여러 차급에서 꾸준한 인기를 끄는 모델이기에 SUV 시장에서의 인기도 당연하게 느껴지죠. 

랜드로버나 지프는 SUV 전문 브랜드인 점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원동력으로 보입니다. 

포드나 폭스바겐은 각각 익스플로러와 티구안이란 강력한 모델이 판매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신차 시장에서도 익스플로러와 티구안은 각각 포드와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차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⑤ 중고 SUV 매물, 무슨 차가 제일 많을까?  



현재 KB차차차에 등록된 중고 SUV 매물대수 상위 10대도 살펴봤습니다. 

중고차 매물대수는 대체로 신차의 판매대수를 따라갑니다. 

그러나 신차가 곧바로 중고차 시장으로 유입되지 않기에 현재의 신차 인기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즉, 출시된 지 일정 시간이 지나고 차를 갈아타는 시점이 중고차 매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요. 

대체로 현재 모델의 1세대 전 매물이 많은 편이지만, 10년쯤 되는 2세대 전 모델도 여전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현대차]


중고 SUV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기아였지만 매물 대수에서는 현대 올 뉴 투싼이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위는 올 뉴 쏘렌토, 3위는 4세대 스포티지로, 모두 현재 판매되는 모델의 바로 직전 세대 모델입니다. 

현행 모델의 바로 이전 세대 모델은 편의 및 안전장비 등이 현재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게 장점이죠. 

현대차와 기아가 아닌 모델로는 유일하게 쌍용차 티볼리가 8위를 차지했는데요. 

2015년에 데뷔한 티볼리는 저렴한 가격과 개성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한때 소형 SUV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모델입니다. 

경제적인 소형 SUV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출처: 기아]


대체로 직전 세대의 매물이 많은 편이지만 두 세대 전 모델인 싼타페 CM과 스포티지 R도 여전히 많습니다. 

한 오너가 10년 정도 탄 후 차를 바꾸는 과정에서 나온 매물이거나 중간에 다른 주인을 거친 다음 나온 매물들인데요. 

이 차들은 감가상각이 충분히 진행되어 직전 세대 매물보다 훨씬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싼타페 CM은 2005년부터 2012년, 스포티지 R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판매되었는데요. 

디젤 모델의 경우 유로3부터 유로5까지 다양한 엔진을 얹고 있어 오래된 디젤차는 배출가스 등급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유로3 디젤차는 현재 배출가스 5등급으로 분류되어 운행제한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DPF 장착 차량 제외). 


⑥ 중고 SUV 인기 1위인 기아, 무슨 모델이 잘 팔렸을까?



마지막으로 중고 SUV 인기 1위 브랜드인 기아의 모델별 판매대수를 살펴보았습니다. 

올해 1월부터 7월 7일까지의 통계로 스포티지 4세대, 3세대 쏘렌토, 3세대 스포티지, 2세대 쏘렌토, 모하비, 셀토스, 더 뉴 모하비, 스토닉의 순입니다. 

기아의 핵심 모델인 스포티지와 쏘렌토가 중고 SUV 시장에서도 강력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기아]


쏘렌토 R과 모하비의 인기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판매된 쏘렌토 R은 최고출력 200마력의 직렬 4기통 2.2L 디젤 엔진을 앞세워 주목을 받았습니다. 

당시 메르세데스-벤츠의 2.2L 디젤 엔진이 최고출력 170마력을 냈는데, 기아는 200마력을 내며 ‘더 힘 좋은 엔진’을 어필했거든요. 


[출처: 기아]


모하비는 신차 시장과 중고차 시장에서 모두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국산 SUV 중 유일한 V6 3.0L 디젤 엔진과 프레임 보디의 조합을 자랑하죠. 

신차 시장에선 5,000만원이 넘는 값에 많이 팔리지는 않지만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꾸준히 찾는 모델입니다. 

이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같은데요. 카라반이나 레저용 트레일러를 견인할 차로는 중고 모하비가 좋은 선택지로 손꼽히거든요.


[출처: 기아]


KB차차차의 데이터로 살펴본 중고 SUV 시장, 어떠셨나요?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과는 또 다른 매력을 자랑합니다. 

단종된 차들도 저마다의 개성과 가성비를 자랑하며, 신차 시장에선 쉽게 살 수 없는 차들도 연식과 주행거리를 조합해 예산에 맞춰 살 수 있죠. 

그래서 신차 SUV보다 훨씬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늘 타고 싶었던 SUV 모델을 오늘은 KB차차차에서 한번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신차보다 저렴하게 취향에 맞는 선택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