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D세그먼트 최강자의 업그레이드!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작성일 : 2022-06-07 조회수 6426

유럽의 차량 분류 기준인 D세그먼트는 우리나라의 중형차에 해당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아우디 A4, 제네시스 G70, 폭스바겐 파사트, 볼보 S60 등이 모두 D세그먼트에 속합니다. 

해당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를 꼽는다면 단연 BMW 3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D세그먼트 프리미엄 세단의 벤치마크라 할 수 있는 모델이죠. 그런 BMW 3시리즈가 페이스리프트로 거듭났습니다. 


[출처: BMW]


신형 3시리즈의 디자인은 익숙한 듯 새롭습니다. 기존보다 조금 더 날렵해진 모습인데요. 

조금 더 얇은 디자인의 신형 헤드램프 덕분입니다. 면발광 방식의 주간주행등도 더 선명해졌죠.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도 옵션으로 달 수 있습니다. 코너를 돌 때 안쪽을 비춰주는 코너링 라이트, 

마주 오는 차의 눈부심을 막는 매트릭스 하이빔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요. 


[출처: BMW]


범퍼 디자인도 인상적입니다. 전면의 공기 흡입구를 키웠거든요. 

후방 범퍼 또한 공기 배출구를 키워 더욱 날카로운 인상입니다. 

M 스포츠 패키지를 더하면 차체 색깔과 상반되는 검은색 키드니 그릴을 달아 시선을 끌죠. 

전반적으로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디자인은 구형보다 좀 더 스포티한 인상을 강조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BMW]


실내 또한 익숙하면서도 새롭습니다. 

12.3인치 계기판과 14.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달았거든요. 

터치 및 음성 제어를 도입하면서 물리적인 버튼의 수를 크게 줄인 것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실내에 간결한 이미지를 더하는 동시에 센터페시아의 조작부의 높이를 낮춰 개방감도 끌어올렸죠.


[출처: BMW]


물리 버튼의 간소화는 공조기와 오디오 조작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3존 오토 에어컨이 기본입니다. 

에어컨은 터치스크린이나 음성 제어를 이용해 조작하며 별도의 물리적인 에어컨 버튼은 없습니다. 

오디오도 대부분의 기능을 스티어링 휠이나 터치스크린으로 조작합니다. 

버튼으로 남긴 부분은 볼륨 조절과 곡 전환 버튼 밖에 없습니다. 


[출처: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매우 다양한 구동계를 얹습니다. 

가솔린이나 디젤은 물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나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까지 선택할 수 있죠. 

여기에 뒷바퀴굴림과 네바퀴굴림까지 고를 수 있으니 선택지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모델이 수입될지 미정이지만, 국내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320i, 320d 등 4기통 내연기관 모델의 경우 터보차저를 개선해 주행 성능을 좀 더 개선했다고 합니다.


[출처: BMW]


BMW의 특징적인 조이스틱 타입 변속 레버는 신형에서 사라졌습니다. 이제 작은 레버를 앞뒤로 밀어 변속해야 하죠. 

그리고 이제는 3시리즈의 수동변속기 모델을 만들지 않습니다.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이죠. 대신 옵션으로 스포츠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런치 컨트롤 기능을 쓸 수 있고, 변속 시 느낌이 더 날카로우며, 중속 영역에서의 가속도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출처: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자랑합니다.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등이 기본이며,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옵션을 추가하면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로 중앙 유지, 자동 속도 제한, 경로 모니터링, 신호등 감지 등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출처: BMW]


또한 주차 보조 옵션을 선택하면 차체 곳곳에 카메라를 달아 주차 시 주변 360°를 확인할 수 있는 파노라마 뷰, 

스마트폰으로 자동차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D 뷰 등의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차 보조 카메라를 블랙박스로 쓸 수 있는 BMW 드라이빙 레코더 기능도 활용할 수 있죠. 


[출처: BMW]


연결성도 강화했습니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5G 데이터 통신을 위한 eSIM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BMW 앱을 이용해 자기 차의 여러 기능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죠. 

BMW는 데이터 통신을 통해 신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물론, 

차량의 기능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BMW]


BMW는 7월부터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BMW와 3시리즈의 높은 인기를 고려하면, 멀지 않은 시기에 국내에 도입이 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D세그먼트 신차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국내 출시를 기다려보는 건 어떨까요?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