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작별을 고한 혼다의 슈퍼카 NSX, 부활할 수 있을까?
작성일 : 2021-09-13 조회수 62

혼다는 여러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도 별난 성격을 자랑하는 회사입니다. 


엔진이 달린 것은 무엇이든 다 만든다고 자부할 정도로 광범위한 사업 영역을 자랑하죠. 

하지만 사업 영역 확장에만 집중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이들의 정체성은 기술 연구에 있어요. 

가끔은 무모하게 보일 정도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며 세상을 놀라게 했죠.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혼다 NSX(New Sportscar eXperimental, 새로운 스포츠카 실험) 또한 이들의 기술에 대한 집념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NSX 프로젝트의 시작점은 1984년입니다. 

당시 혼다는 F1 엔진 공급사로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세상에 널리 알릴 차가 필요했습니다. 

큰 주목을 받는 슈퍼카 시장을 노리고 개발에 나선 이유죠.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6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1990년 등장한 혼다 NSX는 그들의 의도대로 신선한 충격을 안겼습니다. 

대중차 브랜드가 슈퍼카를 만드는 것도 놀라운 일이지만 첫 슈퍼카임에도 완성도가 엄청났거든요. 

혼다는 NSX의 개발에 엄청난 공을 들였습니다. 

세계 최초의 알루미늄 모노코크 차체를 만들고 주행 성능 개선을 위해 F1 레이서의 전설로 통하는 레이서 아일톤 세나(Ayrton Senna)를 초빙했어요.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그리고 무엇보다 품질이 뛰어났습니다. 

기존의 슈퍼카들이 쉽게 고장 난다는 악명을 쌓은 것과 달리 NSX는 기술적인 신뢰도가 아주 높고 몰기 편하다는 평을 받았어요. 

대중차 제조사로서 혼다가 쌓아온 특징을 슈퍼카에도 그대로 구현한 셈입니다. 

슈퍼카 시장에 안착한 혼다는 NSX를 조금씩 개선하면서 완성도를 높였고, 2005년에 1세대 NSX를 단종합니다.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NSX 단종 10년이 되는 2015년에 혼다는 2세대 NSX를 출시했습니다. 

1세대 NSX가 신기술의 시험대였던 것처럼 2세대 NSX는 혼다 하이브리드 기술의 시험대가 되었죠. 

V6 3.5L 트윈터보 엔진에 전기모터 3개를 달아 네바퀴굴림 구동계를 만드는 한편, 각 바퀴의 구동력을 조절하는 기술로 접지력을 끌어올렸습니다.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2세대 NSX는 하이브리드 슈퍼카들 사이에서 준수한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뛰어난 자동차라고 해도 세대교체를 피할 순 없죠. 

혼다는 2022년 12월에 2세대 NSX 프로젝트를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2세대 NSX의 마지막 모델이 될 ‘NSX 타입 S’를 출시했습니다. 

단 350대만 만드는 한정 모델로 일반 모델 대비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NSX 타입 S의 V6 3.5L 트윈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520마력을 냅니다. 

여기에 스포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힘을 보태죠. 

시스템 출력은 600마력으로 기존 모델과 비교해 27마력이 높아요. 

단순히 출력만 높인 것은 아닙니다. 

주행에 관련된 많은 부분을 다시 다듬어 서킷에서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했어요.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혼다는 NSX 타입 S를 개발하며 터보차저의 부스트 압력을 6% 올리고, 배터리 용량 20%, 출력 10%를 높였습니다. 

스포츠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9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또한 재조정하고 카본 파이버(탄소섬유) 지붕을 달아 무게 중심을 낮췄습니다. 

타이어도 피렐리에서 개발한 전용 사양이에요. 

일본의 스즈카 서킷 랩타임을 비교한 결과 2021년형 NSX 대비 2초 빨라졌습니다.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실내도 분위기가 다릅니다. 

알칸타라 헤드라이너를 달고 타입 S 로고를 곳곳에 새겨 350대 한정판 모델임을 바로 알아볼 수 있게 했어요. 

옵션으로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탄소섬유 소재 엔진 커버, 탄소섬유 인테리어를 합친 경량 패키지도 고를 수 있습니다. 

서킷 주행에 초점을 맞춘 하이브리드 슈퍼카에 걸맞은 옵션이죠.  


혼다 NSX 1세대 [출처: 혼다]


혼다는 2세대 NSX를 통해 얻은 기술을 일반 자동차 제작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전동화 시대에도 운전의 기쁨을 계속 전달할 수 있도록 도전하겠다고 밝혔어요. 

한편, 2세대 NSX의 단종 후에도 신형 NSX 개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혼다의 럭셔리 브랜드인 어큐라(Aqura)를 담당하는 존 이케다(Jon Ikeda) 부사장은 “NSX는 절대 사라지지 않으며 새로운 NSX가 출시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1세대 NSX가 내연기관, 2세대 NSX가 하이브리드였으니 3세대 NSX가 갈 길은 분명해 보입니다. 

전기 또는 수소연료전지 슈퍼카가 아닐까요?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