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이 진리? 파란색이 순위권? 통계로 본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 TOP 5 오늘은 "> 흰색이 진리? 파란색이 순위권? 통계로 본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 TOP 5 오늘은 " />
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흰색이 진리? 파란색이 순위권? 통계로 본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 TOP 5
작성일 : 2025-05-07 조회수 29

흰색이 진리? 파란색이 순위권? 통계로 본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 TOP 5

 

오늘은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는 색상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죠? 같은 모델을 타는 운전자라도 자신 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장 색상은 정말 중요한 선택 항목입니다. 또한 색상은 중고차 시장에서 매물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몇 년 뒤 매물로 내놓을 생각이라면 중고차 시장 인기 색상은 신차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요. 과연 지난 한 해 동안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은 색상은 어떤 색상인지, 그리고 색상별 판매량이 가장 높은 모델은 어떤 차종일지 순위를 뽑아보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현대 아반떼, 그랜드 스타렉스, 그랜저, KGM 티볼리 (출처: 현대자동차, KGM)

<목차>

1. 중고차 인기 색상 판매 순위 TOP 5

2. 색상별 중고차 판매량 TOP 3

3. 인기 색상 중고차 구매 꿀팁

현대 아반떼 (출처: 현대자동차)

1. 중고차 인기 색상 판매 순위 TOP 5

2024년 4월부터 2025년 3월 사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색상은 흰색이었습니다. ‘백의민족’ 대한민국 국민답게 중고차를 고를 때 하얀색 자동차를 가장 많이 골랐는데요. 흰색차의 매력은 깔끔한 이미지와 무난함에 있습니다. 튀는 색상보다는 큰 무리 없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고, 밤에나 낮에나 차종 그 자체의 디자인을 가장 또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 색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2위는 무난하면서도 존재감이 넘치고 특히 준대형, 대형 세단의 고급감을 살려주는 검은색이었습니다. 3위 역시 무채색입니다. 1위 색상과 2위 색상의 중간, 회색이었습니다. 4위에는 유일하게 유채색이 올랐는데요. 바로 젊고 밝고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를 풍기는 파란색이었습니다. 5위는 3위 회색에 광택을 살려 기계적인 매력을 한층 살린 은색이 차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튀지 않는 무채색이 주류를 이루었는데요. 흔히 ‘회색 도시’라고 일컫는 대도시 풍경에 자동차 색상이 일조하고 있는 듯해 조금은 아쉬운 생각도 듭니다. 특히 같은 색조의 회색과 은색 가운데서도 조금 덜 튀는 회색 매물의 판매량이 높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무엇보다 무난한 무채색 차를 구매하는 게 훗날 중고차 판매에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색상별 중고차 판매량 TOP 3

2024년 4월부터 2025년 3월 사이 판매량이 많았던 다섯 색상의 색상별 중고차 판매량 TOP 3을 뽑아보았습니다. 흰색 차 가운데선 현대 아반떼가 1만2,086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2위는 8,936대를 기록한 기아 카니발, 3위는 7,777대를 기록한 현대 그랜저였습니다. 검은색 차 중에선 1만6,020대로 그랜저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고, 2위는 6,735대에 이르는 큰 차이로 9,285대 판매된 기아 카니발이 차지했고, 3위에는 그랜저의 라이벌이었던 기아 K7이 올랐습니다. 품위와 고급감을 중시하는 준대형 세단급에선 검은색이 인기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회색 차 중 판매량이 가장 많았던 모델은 흰색과 마찬가지로 현대 아반떼였습니다. 2위는 그랜저, 3위는 쏘나타로 현대차 세단 삼 형제가 나란히 1~3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까진 모두 현대차와 기아 모델만 순위에 올랐는데요. 파란색 차 판매량 1위는 KGM 티볼리였습니다. 2위는 경차 기아 레이가 올랐고, 3위는 한 때 라이벌 경차였다가 단종한 쉐보레 스파크였습니다. 파란색 차 1~3위는 소형 SUV와 경차가 올라 세단 또는 MPV가 주류를 이루었던 흰색, 검은색, 회색 중고차 판매량 순위와 사뭇 달랐습니다. 은색 차 가운데는 다른 색상인 모습이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그 모델, 바로 현대 스타렉스가 1위에 올랐습니다. 은색 스타렉스 판매량은 2,299대로 파란색 1위인 KGM 티볼리의 1,894대보다 405대 많았는데요. 파란색 중고차 전체 판매량 은색 중고차 전체 판매량보다 많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눈에 띄는 결과입니다. 은색 중고차 판매량 2위와 3위는 각각 현대 아반떼와 기아 모닝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대차와 기아 모델, 그리고 세단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KGM 티볼리의 깜짝 1위가 놀랍습니다. 기아 카니발의 선전 또한 주목할 부분인데요. 한 때 경쟁 모델이었던 스타렉스 역시 은색 1위에 올라 체면을 살렸고, 경차 가운데선 레이가 파란색 2위, 모닝이 은색 3위로 가까스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 현대 아반떼

현대 아반떼 (출처: 현대자동차)

아반떼는 준중형 그랜저, 중형 쏘나타에 이은 현대 장수 세단 삼 형제의 막내입니다. 1990년 데뷔한 현대 엘란트라의 후속으로 1995년 출시한 현대자동차의 앞바퀴굴림 기반 준중형 세단이죠. 엘란트라와는 달리 모서리를 둥글린 유선형 디자인은 당시 젊은 층의 큰 사랑을 받았고, 이후 2000년대 중고차 시장에서도 ‘구아방’이라는 애칭으로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후 아반떼 XD, HD를 거치며 상품성이 크게 성장하며 미국 준중형차 시장에서도 인기 모델이 되었습니다. 흑역사가 거의 없는 아반떼는 2018년 출시한 부분변경 AD 모델의 삼각형 헤드램프와 직선을 강조한 디자인 탓에 ‘삼각떼’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디자인 침체기로 꼽힙니다. 하지만 2020년 출시한 CN7 모델은 역대급 디자인으로 꼽히며 다시금 젊은 층의 로망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흰색과 회색 중고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며 2관왕에 올랐습니다.


(2) 현대 그랜저

현대 그랜저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 그랜저는 1986년 데뷔 이래 긴 역사 동안 승승장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입니다. 특히 위급 모델이던 아슬란이 단종하고, 현대 제네시스와 에쿠스가 차례로 제네시스 브랜드로 옮겨가면서 다시금 플래그십 세단으로 복귀했습니다. 2022년 출시한 7세대(GN7)은 플래그십 세단의 품격에 걸맞게 정통 세단 차체 비율에 하나의 매끈한 라인으로 처리한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로 품위와 미래지향성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거듭났습니다. 2.5L 가솔린부터 3.5L V6 가솔린, 1.6L 터보 하이브리드, LPG 등 다양한 엔진 선택지를 마련한 점도 장점입니다. 또한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 못지않은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과 화려한 편의 및 안전장비를 갖춰 국산 세단 시장에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임원진 법인차로 많이 선택되는 품위와 고급감이 중요한 준대형 세단답게 검은색 중고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3) KGM 티볼리

KGM 티볼리 (출처: KGM)

티볼리는 국내 소형 SUV 시장 1세대 모델 중 하나입니다. 국내 소형 SUV 시장이 태동하던 2015년 데뷔해 쉐보레 트랙스, 르노코리아 QM3와 함께 국내 소형 SUV 대중화를 이끌었는데요. 당시 경영 위기에 처한 쌍용(현 KGM) 입장에선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티볼리가 분위기 반전의 수훈갑이자 효자였습니다. 특유의 단단하고 에지를 살린 디자인은 이후 코란도 및 렉스턴 등 브랜드 내 모델 디자인 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해냈습니다. 또한 차체 뒤쪽을 늘여 2열 거주성과 짐공간을 확장한 티볼리 에어가 나오면서 더욱 폭넓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만 2019년 1차 부분변경, 2023년 2차 부분변경을 거쳤을 뿐, 세대교체 없이 10년 가까이 판매 중이라 전에 비해 신차 시장에서는 관심도가 떨어진 상황이지만, 중고차 시장에선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0년 동안 젊은이들의 SUV 로망을 이뤄준 KGM 티볼리는 파란색 중고차 판매량 1위에 올랐습니다.


(4) 현대 스타렉스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출처: 현대자동차)

스타렉스는 1997년 데뷔한 현대자동차의 MPV입니다. 현대차 승용 모델이 5년 주기로 세대 변경을 하는 것과는 달리 승용 모델과 상용 모델로 모두 판매하는 스타렉스는 1세대가 10년 간, 2세대가 14년 간 신차 판매를 이어왔는데요. 디자인 및 편의성보다 가격 경쟁력과 경제성이 더 중요한 차종이기 때문입니다. 2007년 출시한 그랜드 스타렉스는 네바퀴굴림 옵션이 없었고 캠핑카, 리무진 등 다양한 변형 모델로 판매하며 패밀리카부터 상용차 역할까지 다양한 활용성을 자랑했습니다. 특히 학원차, 구급차, 경찰차로도 활용되며 국산 다목적 자동차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스타리아는 국내 시장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중동, 러시아 시장에서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현대차의 글로벌 미니밴 시장 영향력 강화에 크게 일조한 모델입니다. 노란 학원차, 하얀 구급차, 흰색과 파란색을 두른 경찰차로도 쓰이지만, 스타렉스 하면 뭐니 뭐니 해도 은색 차체가 떠오르는데요. 역시 은색 중고차 판매량 1위에 당당히 올랐습니다.


3. 인기 색상 중고차 구매 꿀팁

이번 조사에선 중고차 인기 색상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바야흐로 ‘다양성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요즘에도 흰색, 검은색, 회색 등 무채색이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SUV 전성시대’ 속에서도 인기 색상별 중고차 판매량 1위 모델에 눈에 띄는 SUV는 KGM 티볼리가 유일했다는 점 역시 흥미로운데요. 중고차 구매자가 차종과 색상을 선택하고 나면, 예산에 맞는 세대, 연식, 주행거리를 추린 뒤 시세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적정 가격에 좋은 중고차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기 중고차의 경우 세대, 연식, 등급이 다양해 적절한 시세를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많고 많은 중고차 매물 시세를 일일이 찾아보고 확인하는 게 쉽지 않다 보니 좋은 매물을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적절한 가격에 좋은 매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보러 가기>

수동변속기 중고차 조회수 TOP 5. ‘괴짜 핫해치’ 벨로스터 인기 여전하네!

중고차 구매 스마트하게! 중고차 할부 계산기 사용법부터 꿀팁까지

1억1000만원대 카이엔이 순위권? 폭스바겐 그룹 국내 중고차 판매량 순위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