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뉴스
자동차 뉴스
프리우스 1500만원, 캠리 2300만원! 연비 좋은 토요타 하이브리드 중고차 판매량 순위
작성일 : 2024-05-15 조회수 92524

프리우스 1500만원, 캠리 2300만원! 연비 좋은 토요타 하이브리드 중고차 판매량 순위

  

1997년 세계 자동차 시장에 최초 양산 승용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이름을 올린 프리우스가 4세대로 거듭나 국내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프리우스를 시작으로 토요타는 거의 모든 양산차 라인업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하며 전동화 시대를 앞당긴 브랜드로 평가받는데요. 신뢰와 품질의 상징인 토요타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및 국산차 브랜드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 향상 등으로 인해 입지가 좁아진 상황이긴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북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이후 닛산과 인피니티는 국내 자동차 시장을 떠났지만, 토요타는 위기를 극복하고 신형 프리우스와 알파드를 비롯한 신차를 출시하며 국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이 중고차 시장에서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 가장 많이 거래된 모델은 어떤 모델이고, 많은 분들이 조회한 모델은 어떤 차였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왼쪽부터 위부터 시계방향) 토요타 캠리, 프리우스, 아발론, 라브4, 시에나 (출처: 토요타)

<목차>

1.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2.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조회수 TOP 5 

3. 토요타 하이브리드 중고차 구매 꿀팁

토요타 프리우스 (출처: 토요타)

1.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 사이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차는 역시 원조 하이브리드, 토요타 프리우스였습니다. 1,560만 원의 비교적 저렴한 판매시세와 높은 전비 덕분에 2위와 큰 격차로 1위에 올랐습니다. 2위는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가 차지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인정받는 토요타 대표 중형 세단답게 2,349만 원의 비교적 부담 없는 시세와 믿음직한 상품성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토요타 라브4, 시에나, 아발론 등 고가 모델이 차례로 3, 4, 5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MPV로 인정받는 시에나는 5,661만 원의 높은 시세에도 불구하고 순위에 올랐습니다.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고급차 이미지보다는 경제성과 높은 연료효율 등을 이유로 선택받기 때문에 크고, 고급스러운 모델보다는 대체로 작고 경제적인 모델이 높은 판매량을 드러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토요타 프리우스

토요타 프리우스 (출처: 토요타)

프리우스는 19976년 데뷔한 준중형 해치백입니다. 데뷔 당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콘셉트카에서나 볼 수 있는 미래 기술이었는데요. 프리우스는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로 등장하며 미래 기술을 한발 앞서 현실로 불러온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내 시장엔 2009년 토요타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3세대 모델 매물부터 중고차 시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3세대 모델은 공인연비 21.0km/L, 3세대 부분변경 모델은 21.9km/L, 4세대 모델은 22.4km/L의 높은 연료효율을 자랑합니다. 특히 4세대부터는 직접 플러그를 꽂고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프리우스 프라임 모델이 추가했습니다. 세대와 관계없이 높은 연비가 장점인 프리우스는 특히 패밀리카가 따로 있는 가정에서 연비 좋은 출퇴근용 세컨카로 많은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2) 토요타 캠리

토요타 캠리 (출처: 토요타)

캠리는 1980년 데뷔한 앞바퀴굴림 중형 세단입니다. 특히 토요타가 미국 시장을 공략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모델인 만큼, 북미 시장에서 20년 넘게 판매량 최상위에 오른 스테디셀러입니다. 2009년 미국 내 토요타 리콜 사태로 잠시 위기를 맞긴 했지만 이내 극복하고 여전히 높은 인기를 증명 중입니다. 캠리에는 2006년 나온 8세대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되어 11세대에 이른 현재는 주력 파워트레인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10세대 부분변경 모델은 국내 신차 시장에서 2023년부로 가솔린 엔진 모델을 단종하고 2.5L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만 판매 중입니다. 9세대 캠리는 공인연비 16.4km/L로 가솔린 모델보다 6km/L나 높습니다. 9세대 부분변경 모델은 공인연비 측정 기준 변경으로 15.4km/L로 소폭 떨어졌지만, 가솔린 모델보다는 여전히 4.8km/L나 높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10세대는 18.5km/L의 한층 높은 공인연비를 자랑합니다.  


(3) 토요타 라브4토요타 라브4 (출처: 토요타)토요타가 1994년부터 내놓은 라브4는 토요타 최초의 콤팩트 크로스오버 SUV입니다. 콤팩트 도심형 SUV 특유의 민첩성, 넉넉한 트렁크, 높은 운전석 시야, 뛰어난 연료효율을 두루 갖춘 모델이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SUV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2020년엔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달성하기에 이르렀죠. 국내 시장에는 3세대 부분변경 2.5L 가솔린 모델이 처음 수입되었습니다. 4세대 부분변경 모델부터 국내 시장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해, 13.0km/L로 가솔린 모델보다 3.6km/L 개선한 연비를 자랑했습니다. 5세대 모델 역시 하이브리드 버전이 15.9km/L로 가솔린 모델보다 4.5km/L 높은 연료효율을 자랑합니다. 현재 신차 시장에서 판매 중인 5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은 트림에 따라 15.1~16.1km/L 공인연비를 기록했습니다.


(4) 토요타 시에나

토요타 시에나 (출처: 토요타)

토요타 시에나는 1997년 데뷔해 현재 4세대에 이른 앞바퀴굴림 MPV입니다. 미국 사커맘(전형적인 미국 중상류층 백인 엄마. 자녀를 학교와 스포츠 클럽에 등하원 시키는 등 조기교육에 열성이다)이 사랑하는 모델로 유명한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선 승용 MPV 절대 강자 기아 카니발보다 값비싼 고급 MPV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차가 7,000만원 대로 카니발보다 훨씬 높은 데다 7인승 모델이라 국내 11인승 승합차 개별소비세 면제 혜택이나 9인승 승합차 버스전용차료 이용 혜택 등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3세대 모델은 국내 시장에서 V6 3.5L 가솔린 엔진을 단 모델로 판매했고, 4세대 시에나는 하이브리드 모델로만 판매 중인데 트림에 따라 13.7~14.5km/L의 공인연비를 기록해 이전 세대 가솔린 모델보다 6km/L 내외 높은 연료효율성입니다. 


(5) 토요타 아발론

토요타 아발론 (출처: 토요타)

1994년 데뷔한 아발론은 토요타의 앞바퀴굴림 준대형 세단입니다. 특히 토요타의 수출형 플래그십 세단 역할을 오래 맡아온 모델이죠. 국내 신차 시장에는 2013년 4세대 모델부터 가솔린 엔진을 달고 판매를 시작했지만, 판매량은 시원치 않았습니다. 5세대 아발론은 국내 시장에 하이브리드 단일 트림으로 출시했습니다. 공인연비가 16.6km/L에 이르러 이전 모델보다 6.7km/L나 연료효율을 개선했죠. 크고 넉넉한 차체로 가족 생활을 여유롭게 끌어안으면서도 높은 연비로 연료비 걱정을 덜어주는 고마운 모델인데, 아랫급 캠리와 같은 그룹 프리미엄 모델 렉서스 ES 사이에서 존재감이 약한 편입니다.


2.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조회수 TOP 5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역시 토요타 프리우스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판매량 TOP 5와 조회수 TOP 5가 일치했는데요. 조회수 면에서는 1위 프리우스와 2위 캠리의 격차가 판매량 차이와 비교해 더 좁았습니다. 프리우스와 캠리의 2강 구도가 뚜렷이 드러나며, 라브4, 시에나, 아발론과 격차를 벌였는데요. 작고 경제적인 자동차라는 점이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장 큰 매력 요소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토요타 프리우스 (출처: 토요타)

3. 토요타 하이브리드 중고차 구매 꿀팁

이번 조사에선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의 중고차 시장 판매량 및 조회수 결과를 알아봤습니다. 토요타 인기 모델은 특유의 합리성으로 신차 및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높은 연료효율과 특유의 신뢰성 덕분에 단단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프리우스는 출퇴근용 세컨카로, 캠리 하이브리드는 전천후 패밀리카로 국내 일본 차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자동차는 특유의 내구성과 신뢰성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모델들이다 보니 중고로 구입해 타기에 부담이 없는 모델이 대부분입니다. 연비 좋은 토요타 하이브리드 모델을 중고차로 구매할 생각이라면, 우선 구매 후보군을 선정하신 뒤 시세 변화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모델을 야무지게 살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죠.


<관련기사 보러 가기>

도로용 랠리카 토요타 GR 야리스, 현대 i20 N보다 100마력 강력!

토요타 알파드 하이브리드, 1억 원짜리 미니밴 국내 상륙!

토요타 랜드크루저, 오프로드 황제의 미래형 변신!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