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반만 해도 하이브리드는 친환경 모델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관련 기술이 발달한 지금은 아주 다양한 차급에 하이브리드 구동계가 적용되고 있는데요. 배터리, 전기모터 등 주요 부품 기술이 발달한 덕분이죠.
전기모터는 순식간에 힘을 내며 출력을 높여주는 데다 엔진의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역할도 하니 고성능차에서도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덕분에 포르쉐 918 스파이더와 같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하이퍼카도 등장했죠.
이번에는 메르세데스-AMG가 브랜드 최초의 PHEV 모델인 GT 63 S E 퍼포먼스의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GT 4도어 모델을 바탕으로 한 슈퍼 세단이라 할 수 있죠. 브랜드 최초의 PHEV로 고성능 세단을 선택한 것은 전략적으로 보입니다.
크고 강력한 세단이라면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달면서 늘어나는 무게의 영향도 그리 크지 않을 테니까요.
게다가 많이 팔 수 있으니 CO₂ 배출량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효과도 클 겁니다.
GT 63 S E 퍼포먼스의 디자인은 GT 4도어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몇몇 부분이 있어요.
범퍼 디자인을 바꾸면서 공기 흡입구를 넓힌 덕에 한층 우락부락해 보이죠. 옆면에는 E 퍼포먼스 엠블럼을, 뒤 범퍼 상단에는 전기 충전 포트를 달았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기 전까지는 PHEV 모델이라는 것을 쉽게 눈치챌 수 없을 겁니다.
실내 일부분에도 전용 부품을 달았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주행 모드와 회생 제동 단계를 고를 수 있는 버튼을 달고, 계기판도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다시 디자인했어요.
계기판과 중앙 모니터를 통해 EV 모드 주행 가능 거리, 전력 소비량, 전력 흐름, 전기모터의 출력, 토크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배터리와 전기모터의 온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생 제동 강도 조절은 전기차를 탈 때 필수적인 부분이죠. 내연기관과 비교하면 레벨 0은 주행 중 중립 기어를 넣은 것과 비슷합니다.
구동계의 저항 없이 미끄러져 나아가죠. 레벨 1에서는 가속 페달을 떼었을 때 속도가 줄어드는 것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반면 레벨 2에서는 시내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을 거의 밟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강력한 회생 제동이 걸립니다.
레벨 3에서는 원 페달 주행이 가능하도록 회생 제동 성능을 최대한 높입니다.
메르세데스-AMG GT 63 S E 퍼포먼스는 최고출력 639마력, 최대토크 91.8㎏·m의 힘을 내는 V8 4.0L 바이터보 엔진을 답니다.
트윈-스크롤 터보차저를 사용해 반응성을 높이는 한편 13마력짜리 벨트 구동식 스타터-제너레이터도 달았어요.
400V 시스템으로 에어컨 및 각종 장치 구동에 사용합니다.
여기에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2.6㎏·m의 힘을 내는 전기모터가 힘을 보탭니다.
특이한 점은 전기모터, 2단 변속기, 전자제어 방식의 LSD를 하나의 모듈로 묶어 리어 액슬 쪽에 달았다는 점이에요.
전기모터 변속기는 초기 가속에서 1단을 사용하며 시속 140㎞ 이후에는 2단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효율성이 뛰어나며 고속에서도 강력한 힘을 보탤 수 있죠.
배터리는 AMG 페트로나스 F1팀과 협업을 통해 만들었어요. 용량은 6.1kWh로 작은 편이지만 무게가 89㎏에 불과합니다.
냉각 성능이 아주 인상적인데요. 총 14L의 냉각수로 배터리팩 주변을 감싸 내부 온도를 45℃로 유지합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유럽 기준 12㎞로 짧은 편입니다. EV 모드에서의 최고속도는 시속 130㎞에요.
그리고 EV 모드를 이용해 시속 50㎞ 이하로 달릴 때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AMG 엔진 배기음에서 따온 소리를 스피커로 냅니다.
최고출력 639마력의 V8 4.0L 트윈터보 엔진, 204마력의 전기모터, 9단 자동변속기, 4MATIC 네바퀴굴림 시스템의 조합은 엄청난 성능으로 이어집니다.
GT 63 S E 퍼포먼스의 시스템 출력은 843마력이에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2.9초 만에 가속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200㎞까지도 10초 만에 가속할 수 있어요. 최고속도는 시속 316㎞입니다.
이처럼 강력한 힘을 제어하려면 매우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GT 63 S E 퍼포먼스에는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이 달립니다. 강력한 제동성능은 물론 제동 반응성도 아주 빠릅니다.
게다가 고열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제동력을 끌어낼 수 있어요. 가벼운 무게 덕분에 날렵한 움직임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르세데스-AMG는 전동화라는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엔진 배기량을 줄여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PHEV, 전기차 등 다양한 구동계를 만들며 고성능차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예정이죠.
메르세데스-AMG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미래에도 시대를 대표하는 고성능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자리를 지키는 것이죠.
본 사이트/앱 상의 모든 정보, 콘텐츠, UI 등에 대한 무단 복제, 배포, 스크래핑 등의 행위는 법에 의하여 엄격히 금지됩니다.